[Gold III] 벽 부수고 이동하기 - 2206
성능 요약
메모리: 119400 KB, 시간: 592 ms
분류
너비 우선 탐색, 그래프 이론, 그래프 탐색
제출 일자
2023년 12월 20일 15:05:09
문제 설명
N×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이 있다.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낸다. 당신은 (1, 1)에서 (N, M)의 위치까지 이동하려 하는데, 이때 최단 경로로 이동하려 한다. 최단경로는 맵에서 가장 적은 개수의 칸을 지나는 경로를 말하는데, 이때 시작하는 칸과 끝나는 칸도 포함해서 센다.
만약에 이동하는 도중에 한 개의 벽을 부수고 이동하는 것이 좀 더 경로가 짧아진다면, 벽을 한 개 까지 부수고 이동하여도 된다.
한 칸에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칸이다.
맵이 주어졌을 때, 최단 경로를 구해 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1 ≤ N ≤ 1,000), M(1 ≤ M ≤ 1,0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M개의 숫자로 맵이 주어진다. (1, 1)과 (N, M)은 항상 0이라고 가정하자.
출력
첫째 줄에 최단 거리를 출력한다. 불가능할 때는 -1을 출력한다.
풀이 방법
1. 0은 이동 할 수 있는 곳 , 1 은 이동할 수 없는 벽
2. 벽을 단 한번 부수고 이동할 수 있음 부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과 없는 경우의 수를 따지면 된다.
3. 초기값은 -1로 설정함
4. 벽을 부수고 가더라도 안부수고 가는 경우가 더 빠를 수 있기때문에 알아야한다.
예시
5 5
01010
01010
00010
01010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class Point {
int x;
int y;
int count;
public Point(int x, int y, int count) {
this.x = x;
this.y = y;
this.count = count;
}
}
static int n, m;
static int[][] map;
static boolean[][][] visit;
static int result =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 + 1][m + 1];
visit = new boolean[2][n + 1][m + 1];
for (int i = 1; i <= n; i++) {
String line = br.readLine();
for (int j = 1; j <= m; j++) {
map[i][j] = line.charAt(j - 1) - '0';
}
}
if (n == 1 && m == 1) {
System.out.println(1);
System.exit(0);
}
bfs();
}
private static void bfs() {
int[] dirX = {-1, 1, 0, 0};
int[] dirY = {0, 0, -1, 1};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offer(new Point(1, 1, 0));
while (!queue.isEmpty()) {
Point pos = queue.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pos.x + dirX[i];
int ny = pos.y + dirY[i];
if (nx < 1 || nx > n || ny < 1 || ny > m) {
continue;
}
// 벽인 경우
if (map[nx][ny] == 1) {
// 1. 벽을 부순적 있는가? count가 0이면 부순적 없음
// 2. 방문한 적 있는가? visit[1][nx][ny]가 false면 방문한 적 없음
if(pos.count == 0 && !visit[1][nx][ny]){
visit[0][nx][ny] = true; // 방문
map[nx][ny] = map[pos.x][pos.y] + 1; // 현재 거리에서 + 1
queue.offer(new Point(nx, ny, 1)); // 다음 위치를 넣어줌
}
}
// 벽이 아닌 경우
else {
if (!visit[pos.count][nx][ny]) {
visit[pos.count][nx][ny] = true;
map[nx][ny] = map[pos.x][pos.y] + 1;
queue.offer(new Point(nx, ny, pos.count));
}
if (nx == n && ny == m) {
System.out.println(map[n][m] + 1);
System.exit(0);
}
}
}
}
System.out.println(-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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