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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 Programmers/Lv 2

[level 2] 예상 대진표

2023. 10. 10. 14:19

문제 링크

성능 요약

메모리: 79.6 MB, 시간: 0.03 ms

구분

코딩테스트 연습 > 2017 팁스타운

채점결과

정확성: 100.0
합계: 100.0 / 100.0

제출 일자

2023년 10월 2일 14:9:18

문제 설명

△△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1번↔2번, 3번↔4번, ... , N-1번↔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만약 1번↔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 3번↔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

이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게임 참가자 수 N, 참가자 번호 A,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

제한사항
  • N :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A, B : N 이하인 자연수 (단, A ≠ B 입니다.)

입출력 예
N A B answer
8 4 7 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라운드에서 4번 참가자는 3번 참가자와 붙게 되고, 7번 참가자는 8번 참가자와 붙게 됩니다.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4번 참가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이 되고, 7번 참가자는 4번이 됩니다. 두 번째 라운드에서 2번은 1번과 붙게 되고, 4번은 3번과 붙게 됩니다.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2번은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이 되고, 4번은 2번이 됩니다. 세 번째 라운드에서 1번과 2번으로 두 참가자가 붙게 되므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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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a, int b)
    {
        int count = 1;
        while(true){
            if(a % 2 != 0) a++;
            if(b % 2 != 0) b++;
            
            if(a == b)
                break;
            
            a /= 2;
            b /= 2;
            count++;
        }
        return count;
    }
}

더 나은 코드(가독성 측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a, int b)
    {
        int count = 0;
        while(a != b){
            a = (a / 2) + (a % 2);
            b = (b / 2) + (b % 2);
            count++;
        }
        return 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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