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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 Baekjoon/Silver

[백준] 18111번 : 마인크래프트 Silver2(실버2) - JAVA[자바]

2023. 12. 15. 10:22

[Silver II] 마인크래프트 - 18111

문제 링크

성능 요약

메모리: 34724 KB, 시간: 564 ms

분류

브루트포스 알고리즘, 구현

제출 일자

2023년 12월 15일 10:10:15

문제 설명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1.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2.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풀이 방법

1. 최소값과 최대값을 구한다. -> 범위밖이라면 최소시간이 나올 수 없음

2. start, end를 구한 뒤 전부 로직을 처리함

3. 땅이 기준보다 높다면 차이를 계산한 뒤 시간을 더하고 블록을 더해줌

4. 땅이 기준보다 낮다면 차이만큼 블록을 채워주고 시간을 더해준다.

5. 로직이 끝난 뒤 블록의 개수가 음수라면 값은 유효하지 않음으로 return

6. height는 시간순으로 진행되기때문에 유효하다면 넣으면된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m,b;
    static int[][] map;
    static int time = Integer.MAX_VALUE;
    static int height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int start = Integer.MAX_VALUE;
        int end = Integer.MIN_VALUE;
        for(int i = 0; i < n; i++){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 = 0; j < m; j++){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최소값과 최대값을 구해줌.
                start = Math.min(start, map[i][j]);
                end = Math.max(end, map[i][j]);
            }
        }
        // 최소값부터 최대값까지 로직 수행
        for (; start <= end; start++) {
            groundCheck(start);
        }

        System.out.println(time + " " + height);
    }

    private static void groundCheck(int ground) {
        // 시간과 블럭의 개수를 설정
        int tmpTime = 0;
        int block = b;
        for(int i = 0; i < n; i++){
            for(int j = 0; j < m; j++){
                // 만약 현재 땅이 기준의 땅보다 크다면 그만큼 제거 후 시간과 블럭을 더해줌
                if (map[i][j] >= ground) {
                    int gap = map[i][j] - ground;
                    tmpTime += 2 * gap;
                    block += gap;
                } else{
                    // 현재 땅이 기준땅보다 낮다면 그만큼채워줌
                    int gap = ground - map[i][j];
                    tmpTime += gap;
                    block -= gap;
                }
            }
        }
        // 만약 블럭이 0보다 작거나(유효하지않음) 기준시간이 기존시간보다 크다면 return
        if(block < 0 || tmpTime > time){
            return;
        }
        
        // 아니라면 삽입
        time = tmpTime;
        height = groun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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