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II] 마인크래프트 - 18111
성능 요약
메모리: 34724 KB, 시간: 564 ms
분류
브루트포스 알고리즘, 구현
제출 일자
2023년 12월 15일 10:10:15
문제 설명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풀이 방법
1. 최소값과 최대값을 구한다. -> 범위밖이라면 최소시간이 나올 수 없음
2. start, end를 구한 뒤 전부 로직을 처리함
3. 땅이 기준보다 높다면 차이를 계산한 뒤 시간을 더하고 블록을 더해줌
4. 땅이 기준보다 낮다면 차이만큼 블록을 채워주고 시간을 더해준다.
5. 로직이 끝난 뒤 블록의 개수가 음수라면 값은 유효하지 않음으로 return
6. height는 시간순으로 진행되기때문에 유효하다면 넣으면된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m,b;
static int[][] map;
static int time = Integer.MAX_VALUE;
static int height =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int start = Integer.MAX_VALUE;
int end = Integer.MIN_VALUE;
for(int i = 0; i < n; i++){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 = 0; j < m; j++){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최소값과 최대값을 구해줌.
start = Math.min(start, map[i][j]);
end = Math.max(end, map[i][j]);
}
}
// 최소값부터 최대값까지 로직 수행
for (; start <= end; start++) {
groundCheck(start);
}
System.out.println(time + " " + height);
}
private static void groundCheck(int ground) {
// 시간과 블럭의 개수를 설정
int tmpTime = 0;
int block = b;
for(int i = 0; i < n; i++){
for(int j = 0; j < m; j++){
// 만약 현재 땅이 기준의 땅보다 크다면 그만큼 제거 후 시간과 블럭을 더해줌
if (map[i][j] >= ground) {
int gap = map[i][j] - ground;
tmpTime += 2 * gap;
block += gap;
} else{
// 현재 땅이 기준땅보다 낮다면 그만큼채워줌
int gap = ground - map[i][j];
tmpTime += gap;
block -= gap;
}
}
}
// 만약 블럭이 0보다 작거나(유효하지않음) 기준시간이 기존시간보다 크다면 return
if(block < 0 || tmpTime > time){
return;
}
// 아니라면 삽입
time = tmpTime;
height = groun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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