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IV] ⚾ - 17281
성능 요약
메모리: 12564 KB, 시간: 408 ms
분류
브루트포스 알고리즘, 구현
제출 일자
2024년 2월 11일 15:40:49
문제 설명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 거쳐서 홈에 도착하면 1점을 득점한다. 타자가 홈에 도착하지 못하고 1루, 2루, 3루 중 하나에 머물러있을 수 있다. 루에 있는 선수를 주자라고 한다. 이닝이 시작될 때는 주자는 없다.
타자가 공을 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안타, 2루타, 3루타, 홈런, 아웃 중 하나이다. 각각이 발생했을 때, 벌어지는 일은 다음과 같다.
- 안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한 루씩 진루한다.
- 2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두 루씩 진루한다.
- 3루타: 타자와 모든 주자가 세 루씩 진루한다.
- 홈런: 타자와 모든 주자가 홈까지 진루한다.
- 아웃: 모든 주자는 진루하지 못하고, 공격 팀에 아웃이 하나 증가한다.
한 야구팀의 감독 아인타는 타순을 정하려고 한다. 아인타 팀의 선수는 총 9명이 있고,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아인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선수인 1번 선수를 4번 타자로 미리 결정했다. 이제 다른 선수의 타순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아인타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미리 알고 있다. 가장 많은 득점을 하는 타순을 찾고, 그 때의 득점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이닝 수 N(2 ≤ N ≤ 5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선수가 각 이닝에서 얻는 결과가 1번 이닝부터 N번 이닝까지 순서대로 주어진다. 이닝에서 얻는 결과는 9개의 정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각 결과가 의미하는 정수는 다음과 같다.
- 안타: 1
- 2루타: 2
- 3루타: 3
- 홈런: 4
- 아웃: 0
각 이닝에는 아웃을 기록하는 타자가 적어도 한 명 존재한다.
출력
아인타팀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를 출력한다.
접근 방법
1. 4번 타자는 0번선수로 고정이 됨
2. 4번 타자를 제외한 8자리를 나머지 2~9번 선수로 순열을 이뤄서 만든다.
3. 순열이 완성된다면 게임을 진행하여 최대값을 갱신해주면 된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result;
// 각 이닝당 선수들이 얻는 결과
static int[][] scores;
// 순열
static int[] permutation = new int[9];
static boolean[] visit = new boolean[9];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scores = new int[N][9];
for (int i = 0; i < 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9; j++) {
scores[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 4번선수[3]는 무조건 0번[1]타자
permutation[3] = 0;
visit[0] = true;
// 순열을 얻는다.
getPermutation(0);
System.out.println(result);
}
private static void getPermutation(int depth) {
// 9명의 순열을 구했다면 게임 진행
if (depth == 9) {
playGame();
return;
}
for (int i = 0; i < 9; i++) {
if (visit[i]) continue;
visit[i] = true;
permutation[depth] = i;
// 4번째타자[3]는 구할 필요 없음
if (depth == 2) {
getPermutation(depth + 2);
} else {
getPermutation(depth + 1);
}
visit[i] = false;
}
}
// 게임 진행
private static void playGame() {
int gameScore = 0; // 게임 스코어
int base1; // 현재 1루
int base2; // 현재 2루
int base3; // 현재 3루
int idx = 0; // 타자 순서
for (int i = 0; i < N; i++) {
int outCount = 0; // 아웃 카운트
base1 = base2 = base3 = 0; // 초기화
while (outCount != 3) {
// 현재 주자가 얻을 수 있는 결과
int getScore = scores[i][permutation[idx]];
// 아웃인 경우
if (getScore == 0) {
outCount++;
}
// 안타인 경우 -> 각 주자 1루씩 진출
else if (getScore == 1) {
gameScore += base3; // 3루에 주자가 있었다면 점수 획득
// 각 1루씩 진출
base3 = base2;
base2 = base1;
base1 = 1;
}
// 2루타인 경우 -> 각 주자 2루씩 진출
else if (getScore == 2) {
gameScore += base3 + base2; // 2,3루에 주자만큼 점수 획득
base3 = base1; // 1루에 사람이 있었다면 3루로 진출
base1 = 0; // 1루는 사람 존재 X
base2 = 1; // 2루에 타자 존재
}
// 3루타인 경우 -> 각 주자 3루씩 진출
else if (getScore == 3) {
gameScore += base1 + base2 + base3; // 1,2,3루 주자만큼 점수
base1 = base2 = 0; // 1,2루에는 주자가 없어야한다.
base3 = 1; //3루에 타자 존재
}
// 홈런인 경우 -> 모든 주자 및 타자 진출
else if (getScore == 4) {
gameScore += base1 + base2 + base3 + 1;
base1 = base2 = base3 = 0;
}
// 다음 선수로 인덱스 변경
idx = (idx + 1) % 9;
}
}
// GameScore가 더 크다면 갱신
if (result < gameScore) result = gameScore;
}
}
'알고리즘 - Baekjoon > Go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6234번 : 인구 이동 Gold4(골드4) - JAVA[자바] (1) | 2024.02.11 |
---|---|
[백준] 17135번 : 캐슬 디펜스 Gold3(골드3) - JAVA[자바] (1) | 2024.02.11 |
[백준] 1918번 : 후위 표기식 Gold2(골드2) - JAVA[자바] (1) | 2024.02.11 |
[백준] 16236번 : 아기 상어 Gold3(골드3) - JAVA[자바] (1) | 2024.02.10 |
[백준] 1967번 : 트리의 지름 Gold4(골드4) - JAVA[자바] (1) | 2024.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