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IV] 뱀 - 3190
성능 요약
메모리: 12704 KB, 시간: 104 ms
분류
자료 구조, 덱, 구현, 큐, 시뮬레이션
제출 일자
2024년 1월 8일 22:46:00
문제 설명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접근 방식
- 뱀이 이동하는 칸이 사과가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함.
- 머리가 먼저 가는것도 중요하다.
1. 벽에 부딪히거나 뱀에 부딪히면 끝이난다. -> 이것은 어레이리스트에 뱀이 있는 공간을 넣어주어 확인해주면 된다.
2. 사과가 있다면 몸이 늘어나고 아니라면 다시 줄어든다.
3. 방향은 D일 때 시계방향으로 변경되고 L일 때 반시계 방향으로 변경된다.
1. 벽에 부딪히거나 뱀에 부딪히는지 확인하기
while(true) {
time++;
int nX = cX + dirX[focus];
int nY = cY + dirY[focus];
// 벽에 부딪히면 끝
if(nX < 0 || nX >= n || nY < 0 || nY >= n) {
return time;
}
// 뱀에 부딪히면 끝
for(int [] s : snake) {
if(nX == s[0] && nY == s[1]) {
return time;
}
}
// 사과 로직
// 방향 변경 로직
}
2. 사과가 있다면 몸이 늘어나고 아니라면 다시 줄어든다.
// 사과가 있다면 몸 길이는 늘어난다.
if(map[nX][nY] == 1) {
map[nX][nY] = 0;
snake.add(new int[] {nX,nY});
}
// 사과가 없다면 몸이 줄어든다.
else {
snake.add(new int[] {nX,nY});
snake.remove(0);
}
3. 방향 변경 하기
// 방향 변경
if(command.containsKey(time)) {
// 변경해야 할 방향이 D라면 시계 방향으로
if(command.get(time).equals("D")){
focus++;
if(focus == 4) {
focus = 0;
}
}
// 아니면 반시계방향
else {
focus--;
if(focus == -1) {
focus = 3;
}
}
}
전체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map;
static HashMap<Integer, String> command = new HashMap<>();
static ArrayList<int[]> snake = new ArrayList<>();
static int n,k,l;
// 시계 방향으로 놓기 오른쪽,아래,왼쪽,위 -> 시계 방향 순서대로
static int[] dirX = {0,1,0,-1};
static int[] dirY = {1,0,-1,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k = Integer.parseInt(br.readLine());
map = new int[n][n];
for(int i = 0; i < k;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1;
// -1은 사과를 뜻함
map[x][y] = 1;
}
l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int i = 0; i < l;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tring y = st.nextToken();
command.put(x, y);
}
System.out.println(timeCheck());
}
private static int timeCheck() {
int time = 0; // 경과 시간
int focus = 0; // 바라보는 방향( 0: 오른쪽, 1: 아래, 2: 왼쪽, 3: 위)
int cX = 0, cY = 0; // 현재 뱀의 위치
snake.add(new int[] {0,0});
while(true) {
time++;
int nX = cX + dirX[focus];
int nY = cY + dirY[focus];
// 벽에 부딪히면 끝
if(nX < 0 || nX >= n || nY < 0 || nY >= n) {
return time;
}
// 뱀에 부딪히면 끝
for(int [] s : snake) {
if(nX == s[0] && nY == s[1]) {
return time;
}
}
// 사과가 있다면 몸 길이는 늘어난다.
if(map[nX][nY] == 1) {
map[nX][nY] = 0;
snake.add(new int[] {nX,nY});
}
// 사과가 없다면 몸이 줄어든다.
else {
snake.add(new int[] {nX,nY});
snake.remove(0);
}
// 방향 변경
if(command.containsKey(time)) {
// 변경해야 할 방향이 D라면 시계 방향으로
if(command.get(time).equals("D")){
focus++;
if(focus == 4) {
focus = 0;
}
}
// 아니면 반시계방향
else {
focus--;
if(focus == -1) {
focus = 3;
}
}
}
// 현재 바뀐 위치 갱신
cX = nX;
cY = nY;
}
}
}
'알고리즘 - Baekjoon > Go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753번 : 최단경로 Gold4(골드4) - JAVA[자바] (0) | 2024.01.11 |
---|---|
[백준] 5639번 : 이진 검색 트리 Gold5(골드5) - JAVA[자바] (0) | 2024.01.11 |
[백준] 12100번 : 2048(Easy) Gold2(골드2) - JAVA[자바] (1) | 2024.01.06 |
[백준] 2636번 : 치즈 Gold4(골드4) - JAVA[자바] (1) | 2023.12.26 |
[백준] 9466번 : 텀 프로젝트 Gold3(골드3) - JAVA[자바] (0) | 2023.12.23 |